모니터 액정을 체크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


간혹 액정이나 모니터를 구입하게 되면 불량화소나 멍이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것은 테스트를 통하지 않고서는 불량인지 아닌지 알기가 참 어렵습니다. 


사용자마다 세팅하고 사용하는 용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새로 무언가를 구입하셨다면 반드시 체크해야할 사항이라고 볼 수 있지요 ^^ 


간혹 모니터에 멍이 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것은 어떠한 물리적인 충격때문에 그렇습니다. 보통 모니터보다는 노트북 액정에서 그와 같은 현상을 많이 경험할 수 있구요...아무래도 노트북은 이동성을 중시하다보니 가방에 있을 때 다른 책이나, 힘에 의해서 눌려서 액정에 흰 멍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선의 각도에 따라서 보이기도 하고, 다른 여러가지 색깔로 테스트를 해봐야 멍인지 아닌지 알 수 가 있습니다. 





TestLCD.exe


위에 파일을 선택하시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액정 불량화소 및 멍 테스트 방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색깔순으로 출력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색상들의 화면을 출력하게 됨으로써 그로 인한 적색, 혹은 흰색 등의 불량화소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멍자국을 확인하시기 위해서는 시야각을 조절하여 확인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아, 불량화소는 어느 시야각에서나 잘 확인할 수있지만 멍자국은 시야각에 따라서 보이기도 하고 안보이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무결점 액정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지만 무결점 액정이라고 할지라도 유통과정중에 충격에 의한 멍이 생겨서 배소오딜수도 있기 때문에 새로운 모니터나 노트북을 구매하셨다면 반드시 체크해야할 사항입니다. 


새로 구입한 제품에 불량화소나 멍이 있다고 해서 전부다 as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들마다 as규정이 달라 정확하게 말씀드릴수는 없지만 불량화소의 경우 보통 4개 이상이 되어야 교환을 해주는것 같더군요. 그리고 무상as기간안에 발생되어야 교환하실 수 있기 때문에 바로바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제 경험을 말씀드리자면....원래 씽크패드가 빨콩때문에 약간의 충격에도 액정에 흰 멍이 들는 경우가 다반사고 씽크패드는 비지니스계열의 노트북으로 알아주다보니 액정의 상태가 별로 좋지 않습니다(x61 기준) 


저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알기전까지는 액정에 문제가 있는지 잘 모르고 사용했었지요. ㅠㅠ;; 지금은 제가 고해상도로 개조하여 사용중이고 액정의 가격이 꽤나 세다보니 가끔씩 이 테스트를 통해서 내 노트북 액정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이 유익하였다면 손가락 클릭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맨발story
,